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Android 어플리케이션에 Settings (설정) 기능을 어떻게 구현할까?

본 글은 Android Settings 페이지를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Android Application을 만들다 보면 설정 화면이 필요합니다.

어떻게 할 수 있을 까요?


  1. 간단히 SettingsActivity를 생성하고 
  2. 여기에 필요에 따라 EditText, ListView, Button, CheckBox 등의 View를 그려주면 됩니다.
  3. 그리고 각 View Event를 구현하고
  4. 변경된 값을 File, SharedPreference, 혹은 Database 등에 저장해주면 됩니다.


그런데 Android에서는 좀더 스마트한 방법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바로 Preference 입니다.

설정 화면을 만들기 위해 위와 같이 View를 직접 그리는 대신,
Preference와 그 SubClass들을 XML에 정의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설정 화면은 ListView로 보여지는데요.
이때 각 List 하나의 항목 당 하나의 설정 값을 저장/변경/관리하게 됩니다.
그리고 앞서 언급한 Preference 객체가 바로 이 하나의 설정 항목에 해당됩니다.

즉 5개의 설정을 관리할 수 있는 설정 화면을 위해서는 5개의 Preference 객체가 필요하다는 거죠.

Preference에는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SubClass들이 있습니다.
  • CheckBoxPreference
  • EditTextPreference
  • ListPreference
각 이름을 보시면 어떤 설정 메뉴를 만들 수 있는지 알 수 있을 겁니다.

Preference는 key-value 쌍으로 설정 값을 저장하며,
그 저장 값은 SharedPreference에 저장됩니다.

사용자가 설정 값을 변경하면 시스템은 그 값을 SharedPreference에 업데이트하므로
설정 값을 저장하기 위해 개발자가 직접 SharedPreference에 접근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직 설정 값을 읽어 적합한 UI를 그리거나 데이터를 보여주기 위해서만 
SharedPreference 에 접근하여 Read하면 됩니다.

Preference가 설정 값을 저장하기 위해 SharedPreference를 사용하지만
본 글은 Preference에 대한 내용을 위한 글이므로 SharedPreference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위에서도 소개했듯이 Preference는 일반적인 방식(View를 통해)으로 UI를 그리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별한 Activity나 Fragment를 통해 구현해야 합니다.
이는 다시 개발하는 앱이 지원하는 Android 버전에 따라 나뉘는데요.


  • Android 3.0 이전 버전을 지원한다면 PreferenceActivity를 상속받아야 하고
  • 그 이후 버전을 지원한다면 PreferenceFragment를 상속받아 구현하면 됩니다.
    (단 태블릿 환경과 같이 2-패널 레이아웃을 고려한다면 PreferenceActivity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XML에 Preference 정의하기
UI에 보여줄 Preference들을 XML에 정의해야 합니다.
  1. 먼저 "res" 디렉토리에 "xml" 이름으로 디렉토리를 생성합니다.
  2. res/xml 안에 원하는 preference xml 파일을 생성합니다.
    (일반적으로 preference.xml 와 같이 생성합니다.)
  3. 생성한 xml 파일을 열어 원하는 Preference를 추가합니다.
생성한 XML 파일을 열어보면 아래와 같이 <PreferenceScreen> 을 root 하여 만들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PreferenceScreen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PreferenceScreen>

<PreferenceScreen> 안에 원하는 Preference의 subClass들을 추가해주면 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PreferenceScreen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CheckBoxPreference
        android:key="pref_sync"
        android:title="@string/pref_sync"
        android:summary="@string/pref_sync_summ"
        android:defaultValue="true" />
    <ListPreference
        android:dependency="pref_sync"
        android:key="pref_syncConnectionType"
        android:title="@string/pref_syncConnectionType"
        android:dialogTitle="@string/pref_syncConnectionType"
        android:entries="@array/pref_syncConnectionTypes_entries"
        android:entryValues="@array/pref_syncConnectionTypes_values"
        android:defaultValue="@string/pref_syncConnectionTypes_default" />
</PreferenceScreen>

Preference XML Attribute들 중 핵심이 되는 것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key: SharedPreference에 저장될 key 값
  • title: 사용자에게 보여질 설정의 이름
  • defaultValue: 초기 값

XML을 정의했으니 이제 Activity/Fragment를 생성할 차례입니다.
여기서는 Android 3.0 이상을 지원하는 PreferenceFragment를 통해 생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PreferenceFragment를 상속받아 SettingsFragment를 정의합니다.
중요한 부분은 addPreferencesFromResource() 부분입니다.
위에서 정의한 XML 파일을 불러오고 있습니다.

public static class SettingsFragment extends PreferenceFragment {
    @Override
    public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 Load the preferences from an XML resource
        addPreferencesFromResource(R.xml.preferences);
    }
    ...
}

이제 사용자가 변경한 설정 값을 읽어와 적합한 UI를 그려야할 텐데요.
Preference 값을 읽어오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SharedPreferences sharedPref = PreferenceManager.getDefaultSharedPreferences(this);
String syncConnPref = sharedPref.getString(SettingsActivity.KEY_PREF_SYNC_CONN, "");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미니 메추리 키우기 - 사육장 만들기

미니 메추리는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 메추리보다 조금 작은 개체입니다. 버튼퀼(버튼퀘일)이라고도 불리죠. 일반 메추리보다 작기도 하고 짝이 맞는 암수가 같이 있으면 그리 시끄럽지도 않습니다. 여러 모로 키우기가 좀더 수월하죠. 첫 번째 단계로 먼저 아이들이 지낼 집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사실 여러 고민을 많이 했어요 지금 소개하는 집을 만들기 전에는 120L 짜리 대형 리빙 박스로 집을 만들어 주었었죠. 값이 저렴하고 개량하는 것이 크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리빙 박스를 개조하여 집을 만들어 주고 있어요. 저 같은 경우는 보온을 생각해서 안쪽에는 단열재를 덧대기도 했죠. 하지만 사실 리빙 박스로 집을 만드는게 아주 쉽지만은 않아요. 물론 있는 그대로를 사용하신다면 어려울 건 전혀 없죠. 그런데 만약 전구를 달기 위해 구멍을 뚫거나, 환기 구멍을 뚫거나 기타 여러 필요에 의해 리빙 박스를 뜯어 고쳐야 한다면 이야기가 달라지죠. 저도 사실 이런 불편함에 고민고민을 하다가 오늘 소개해 드릴 두 번째 집과 같은 것을 생각하게 되었어요. 바로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종이 박스를 활용한 것인데요. 위쪽 뚜껑에는 구멍을 두 개를 뚫었어요. 작은 구멍은 온도 조절을 위한 전구 바로 위쪽으로 온도가 너무 올라갈 경우 온도 조절을 위해 뚫어 놓았고요.  아래 좀더 큰 구멍은 물, 먹이 등을 교체해주기 위한 구멍이에요.  정면에는 창을 내어 관찰할 수 있게 했어요. 지금은 저 가운데도 잘라내서 크게 창 하나로 만들었어요. 안쪽에는 온도계를 비치하여 내부 온도를 확인할 수 있게 해두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니 전구 바로 아래쪽에 위치한 탓에 제대로 된 온도 측정이 될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보셔서 아시겠지만, 내부 바닥, 옆면에 단

[수경재배] 원룸 실내 상추 키우기 - 상추 파종

날이 조금 풀린 것도 같고, 실내 온도가 18도 정도는 되는 것 같아서 다시 실내 상추 키우기를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처음 시도했을 때에는 아는 것도 없고 따로 관심을 갖지 않고 될대로 되라는 식으로 키우는 바람에 큰 성과가 없었어요. 그래서 이번 두 번째 시도는 좀더 관심을 갖고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1. 먼저 상추 씨앗을 스폰지 위에 가지런히 올려줍니다. 씨앗을 2개 이상 올려준 이유는 혹여나 씨앗이 발아하지 못할 경우를 대비해서 입니다. 저 스폰지는 ' 수경재배 스펀지 '로 검색하면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사진으로는 잘 안보이지만 십자가로 홈이 있어서 나중에 작물이 뿌리를 내릴 수 있어요.  2. 그리고 미리 준비한 그릇에 스펀지들을 넣어줍니다. 스펀지들이 물을 충분히 흡수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3. 그 위에 휴지를 얇게 얹고 다시 분무기로 물을 충분히 뿌려 줍니다. 씨앗이 바람에 날아가거나, 씨앗의 수분이 증발하거나, 등의 방해 요소로부터 보호해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너무 두껍게 휴지를 올려주지는 마세요. 새싹이 휴지를 뚫고 올라오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일단 최초 파종은 이렇게 간단하게 끝이 납니다. 이제 몇일 지나게 되면 싹이 나올 겁니다! 이후 과정에 대해서 계속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

[Android] Fragment 위에 Dialog 띄우기

배경:  - Fragment에 Google Maps를 올려 사용자에게 보여주고 있다.  - 사용자가 Dialog 창을 열어 검색을 할 수 있게 하고 싶다. 1. Dialog layout xml 생성 Dialog 창에는 하나의 EditText를 추가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String을 입력받게 한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 LinearLayout   xmlns:android = "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android:orientation = "vertical"         android:layout_width = "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 = "wrap_content" >     < LinearLayout                 android:orientation = "horizontal"                 android:layout_width = "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 = "wrap_content" >         < TextView                         android:layout_width = "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 = "match_parent&qu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