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Android] Fragment 위에 Dialog 띄우기

배경:
 - Fragment에 Google Maps를 올려 사용자에게 보여주고 있다.
 - 사용자가 Dialog 창을 열어 검색을 할 수 있게 하고 싶다.



1. Dialog layout xml 생성
Dialog 창에는 하나의 EditText를 추가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String을 입력받게 한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Linear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android:orientation="vertical"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LinearLayout
        android:orientation="horizontal"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TextView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android:text="Location"
            android:visibility="visible"/>
    </LinearLayout>
    <LinearLayout
        android:orientation="horizontal"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EditText
            android:id="@+id/city_name"
            android:inputType="text"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
    </LinearLayout>
</LinearLayout>
cs



2. DialogFragment 생성
DialogFragment를 상속받는 Class를 하나 선언한다.
아래 코드에서는 Listener를 하나 만들었는데,
이는 DialogFragment를 호출한 부모 Fragment에 결과를 반환하기 위함이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public class MyDialogFragment extends DialogFragment {
    private MyDialogListener myListener;
    public interface MyDialogListener {
        public void myCallback(String cityName);
    }
    public MyDialogFragment() {
    }
    @Override
    public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try {
            myListener = (MyDialogListener) getTargetFragment();
        } catch (ClassCastException e) {
            throw new ClassCastException();
        }
    }
    @Override
    public Dialog onCreateDialog(Bundle savedInstanceState) {
        AlertDialog.Builder builder = new AlertDialog.Builder(getActivity());
        LayoutInflater inflater = getActivity().getLayoutInflater();
        builder.setView(inflater.inflate(R.layout.fragment_dialog, null))
                .setPositiveButton(R.string.search, new DialogInterface.OnClickListener() {
                    @Override
                    public void onClick(DialogInterface dialog, int id) {
                        EditText edCityName = (EditText)getDialog().findViewById(R.id.city_name);
                        String cityName = edCityName.getText().toString();
                        myListener. myCallback(cityName);
                    }
                });
        return builder.create();
    }
}
cs




3. 부모 Fragment에서 FragmentDialog를 호출하도록 코드 추가한다.
사용자가 버튼을 누르거나, 이벤트가 발생했거나 등 Dialog를 호출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openDialog() 메서드가 불려지면, 위에서 선언했던 DialogFragment를 생성하여 화면에 그려준다.

또한 위에서 선언했던 MyDialogFragment.MyDialogListener interface를 구현하여
해당 Dialog의 결과를 반환받아 원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private void openDialog() {
        DialogFragment myDialogFragment = new MyDialogFragment();
        myDialogFragment.setTargetFragment(this0);
        myDialogFragment.show(getFragmentManager(), "Search Filter");
    }
    @Override
    public void onClickSearchFilter(String cityName) {
        /*
         * Do Something
         */
    }
cs





댓글

  1.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혹시 전체 코드를 참고할 수 있을까요??? 처음이라 많이 어려운 부분이 있어서 공부하고싶습니다....

    답글삭제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Android] Fragment에 RecyclerView 추가하기

배경:  - List View를 보여주는 Fragment로 전환 RecyclerView  위젯은  ListView 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데이터 양이 많은 경우 스크롤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위젯이다. refer: http://developer.android.com/intl/ko/training/material/lists-cards.html 위 그림과 같이 Adapter를 통해 데이터에 접근하며,  LayoutManager를 통해 위젯 내부 항목들을 배치한다. 따라서 RecyclerView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 LayoutManager     - Adaper 를 지정해주어야 한다. 1. 리스트에 보여질 각 항목 item layout 생성 다음과 같이 "id contents" 로 구성하였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 ?xml version = "1.0"  encoding = "utf-8" ? > < LinearLayout xmlns:android = "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android:layout_width = "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 = "wrap_content"     android:orientation = "horizontal" >      < TextView         android:id = "@+id/id"         android:layout_width = "wrap_content&

미니 메추리 키우기 - 사육장 만들기

미니 메추리는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 메추리보다 조금 작은 개체입니다. 버튼퀼(버튼퀘일)이라고도 불리죠. 일반 메추리보다 작기도 하고 짝이 맞는 암수가 같이 있으면 그리 시끄럽지도 않습니다. 여러 모로 키우기가 좀더 수월하죠. 첫 번째 단계로 먼저 아이들이 지낼 집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사실 여러 고민을 많이 했어요 지금 소개하는 집을 만들기 전에는 120L 짜리 대형 리빙 박스로 집을 만들어 주었었죠. 값이 저렴하고 개량하는 것이 크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리빙 박스를 개조하여 집을 만들어 주고 있어요. 저 같은 경우는 보온을 생각해서 안쪽에는 단열재를 덧대기도 했죠. 하지만 사실 리빙 박스로 집을 만드는게 아주 쉽지만은 않아요. 물론 있는 그대로를 사용하신다면 어려울 건 전혀 없죠. 그런데 만약 전구를 달기 위해 구멍을 뚫거나, 환기 구멍을 뚫거나 기타 여러 필요에 의해 리빙 박스를 뜯어 고쳐야 한다면 이야기가 달라지죠. 저도 사실 이런 불편함에 고민고민을 하다가 오늘 소개해 드릴 두 번째 집과 같은 것을 생각하게 되었어요. 바로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종이 박스를 활용한 것인데요. 위쪽 뚜껑에는 구멍을 두 개를 뚫었어요. 작은 구멍은 온도 조절을 위한 전구 바로 위쪽으로 온도가 너무 올라갈 경우 온도 조절을 위해 뚫어 놓았고요.  아래 좀더 큰 구멍은 물, 먹이 등을 교체해주기 위한 구멍이에요.  정면에는 창을 내어 관찰할 수 있게 했어요. 지금은 저 가운데도 잘라내서 크게 창 하나로 만들었어요. 안쪽에는 온도계를 비치하여 내부 온도를 확인할 수 있게 해두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니 전구 바로 아래쪽에 위치한 탓에 제대로 된 온도 측정이 될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보셔서 아시겠지만, 내부 바닥, 옆면에 단